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TE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열팽창 계수란?

PCB, SMT관련용어

2020. 12. 8. 22:26

본문

반응형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CTE) 
The linear dimensional change of a material per unit change in temperature. 
(See also "Thermal Expansion Mismatch.")

한글용어: 열팽창 계수 (CTE) 
용어설명: 온도의 단위 변화 당 물질의 길이 변화 (“열팽창 부정합” 참조)

▶ Reference : IPC-TM-650  2.4.24  Rev. C.
▶ Definition
물질을 일정 속도로 승온 시킬 때 일어나는 dimension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온도가 상승됨에 따라 
체적이 증가하는 in-plain expansion (x,y축)과 out-of-plain  expansion (z축) 으로 나누어 측정 시 나타나는 
변화율을 CTE라고 함.
▶ Method
많은 물질들에 있어서 특정한 온도 부근에서 CTE 값의 급격한 변화가 보이게 되며 이 온도를 Tg로 표시함.
Tg전의 CTE를 Alpha 1, Tg 후의 CTE를 Alpha2 라하고 실온에서 260C까지의 팽창율을 %로 표시하기도한다

 

열팽창계수(CTE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는 실장되는 부품의 열팽창계수와의 정합()이 필요하며, 그 위에 프린트 배선판의 각종 재료(코어재, 동도체)와의 정합도 필요해졌다. 또한, 열팽창 계수는 보강재의 유무에 따라 크게 수치가 차이난다.

보강재 는 현재의 일반적인 15ppm/℃을 계속하여 채용하지만, 일부의 PCB 메이커에서는 동도체의 열팽창계수 17ppm/℃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보강재 는 일반적인 수지 부착 동박의 선팽창계수로서, 이후에도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수지·보강재의 종류에 따라 열팽창 계수는 변화하기 때문에 채용시에 다른 특성도 근거하여 검토가 필요해진다. 보강재 는 현재 일부의 재료 메이커에서 휘라수지 중에 무기계() 휘라의 혼입에 따라 저열팽창화가 실현화되고 있다. 플립칩 실장과 WLCSP (Wafer Level CSP)의 채용을 추가함으로서 실리콘의 열팽창계수에 가까워지게 할 필요가 있다. 열팽창계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보강재에 아라미드 부직포와 액정 폴리마 수지를 채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검토해야 할 과제도 많다.

또한, 두께 (Z)방면의 열팽창률은 60ppm/℃ 정도가 일반적인 것이지만, 접속 신뢰성 확보 때문에 층간 접속 재료와의 정합성()이 중요한 것이다. 일반 빌드업 층은 통상의 다층 배선판보다 얇기 때문에 영향은 적지만 빌드업 배선판 구조에 따라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열팽창 계수 X-Y방향 (PCB/SMT/PACKAGE/DIGITAL 용어 해설집, 2010., 장동규, 신영의, 최명기, 남원기, 홍태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