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PGA(재설정가능반도체)란 무엇인가?

Component

2007. 11. 30. 10:20

본문

반응형

재설정가능반도체(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는 말 그대로 사용자가 논리회로를 의도에 맞춰 재설정할 수 있는 반도체다.
필요하지 않은 게이트가 많이 있어 보통 반도체보다는 큰 편이지만 사용 도중 요구 사항이 바뀌면 논리회로를 새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도체 개발 초기 단계에서 중간 과정으로 많이 사용한다. 주문형반도체(ASIC)로 회로를 설계하면 설계 제작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심사숙고해서 설계해야 하지만 FPGA는 설계를 해놓고 실험을 거쳐 세부 설계를 완성할 수 있어 빨리 개발할 수 있다. FPGA로 만족할 만한 성능을 구현한 후에 대량생산을 해야 할 때가 되면 FPGA에 적용했던 논리회로 내용을 더욱 작은 웨이퍼에 얹어서 반도체를 생산한다.
반도체 개발 초기 단계뿐만 아니라 시장을 빨리 선점해야 하는 완제품에도 FPGA를 활용하기도 한다.

또 최근에는 완제품 자체의 교체 주기가 짧아지고 모델까지 많아지면서 대량생산에 유리한 주문형반도체(ASIC)보다는 칩 단가는 비싸지만 소량 다품종에 적용하기 편리한 FPGA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FBGA

BGA는(Fine-pitch Ball Grid Array)의 약자로 PCB 기판의 밑면에 리드를 대신하는 SOLDER BALL ARRAY를 갖는 표면 실장형 PKG 입니다. 밑면의 SOLDER BALL이 부품의 Lead역할을 하게 되므로 소형의 부품으로도 많은 Lead의 구성이 가능하여 각종 전자기기 및 통신 기기 등 제품의 소형화, 경량화, 고기능화를 가능케 하는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적용산업 - 통신기기, Pc Board, 전자기기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