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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T관련자료

SMD 공정에서 지켜야할 RULE

by galgal 2008.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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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D 공정에서 지켜야할 RULE
1.자재 취급 및 관리
  1) 자재 보관장소는 생산현장과 구분 또는 별도의 공간에 마련되어 관리 되고 있는가 ?
  2) 자재관리를 위한 운영 Process (지침서, 업무 절차서)가 있고, 자재 보관소에 비치되어 있는가 ?
  3) 자재 보관장소의 청결상태(5S)는 양호한가 ? (자재 구분 및 정리상태 확인, 자재이외 보관 유,무 확인)
  4) 생산 관련에 필요한 자재 항목은 명확하게 사전 준비 되어지고 있는가? (업체 미출List/입/출고 관리대장)
    4-1) 생산 W/O 발행시 자재출고 예정(WRO) 은 확인하고 있는가? (Work Request Operation)
    4-2) 자재 품절현황은 관리되고 있으며 LG에 Feed Back 하고 있는가? (관련정보 -->ERP검색 및 확인여부등…)
    4-3) 주요 Neck 자재 품절 현황은 관리하고 있는가? (Issue Trend에 대한 개선 활동)
    4-4) 제품 납품시 WIP(Work In Process) Issue Error는 확인하고 있는가?
    4-5) 신규 P/O 발행 및 삭제 P/O 등 주문 관리를 하고 있는가?
    4-6) 업체간 자재 차용 및 대여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5) 자재보관소에 혼입, 오삽 방지를 위해 모델별 유사 부품 관리 List가 게시되어 있는가 ? (이원화 부품 포함)
  6) 자재적치대에 표기된 Label은 P/N,Spec 식별이 용이하게 부착되어 있는가 ?(Roll Label내용 표기 일치여부등..)
  7) 자재적치대는 자재유형별로 구분되어 관리되고 있는가 ?
  8) 자재 선입선출이 이루어 지는가 ? (명확한 Evidence 가 있는가?)
  9) 미사용/불량자재에 대한 구분관리가 되는가 ?  또한 재고관리가 되는가 ?(현장 구획선 구분관리 여부등)
  10) 주요Issue 및 고가 Item別 위주 자재 재고관리는 주기적으로 파악/가능 하는가? (분실 및 추적관리(Trace ability)
  11) Loss 자재에 대해 이력관리를 하고 있는가? Loss비용 개선활동이 있는가(불량자재/수리자재/SMT Loss자재) 
  12) Drop(낙하) 자재에 대한 관리 기준이 있는가 ? 절감 개선 활동이 이루어 지는가?
  13) 폐기자재에 대한 주기적(월간) 관리(결과 취합 및 보고)를 하며, 개선활동 이력이 있는가 ?
  14) ESD 발생 방지를 위해 관리 System이 갖추어져 있고, 작업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가?
  15) ESD 발생 방지를 위한 관리 System에 준하여 관리되고 있는가 ? (측정, Action, 교육 등…)
  16) ESD(정전기)에 민감한 자재들은 대전보관소에 보관되고 있는가 ? ( Ground처리된 적치대등 )
  17) 자재실 온,습도 관리는 이루어 지는가?
  18) MSL (Moisture sensitive level)부품 관리 기준은 있는가?
  19) MSL 부품의 시간 관리는 되고 있는가?(방습 포장 개봉시간, Chamber 보관 시간 등)
  20) 항습 Chamber의 MSL부품이 제대로 관리는 되고 있는가? ( IC와 기타 물품 혼합 보관 여부, 습도 관리등 )
  21) 항습 Chamber에 대한 운영기준 수립 및 관리는 이루어 지는가?(내용 충실도 및 Revision, 결재권자 결재 등)
  22) 항습 Chamber는 접지가 되어 있는가 ?
   
2. Solder Cream 관리 
  1) S/C관리 시스템이 있는가 ? ( S/C 용기에 냉장고에서 꺼낸 일시, 개봉시간, 생산 날짜, 사용 유효기간 기입)
  2) S/C 저장소 온도관리 기준은 있는가 ? (내용 충실도 및 Revision, 결재권자 결재 등)
  3) 냉장고의 온도는 주기적으로 Check 되고 있는가 ? (온도 Check List/온도계 검교정이력 등)
  4) S/C 저장소 온도조건을 벗어났을시 취하는 조치기준은 있는가 ? (업체 관리 기준 대비 Spec Over시 조치사항)
  5) S/C의 선입선출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명확한 Evidence 제출)
  6) 냉장고에 S/Cream외 불필요한 물건이 보관되고 있지는 않은가 ?
  7) S/Cream 사용 Aging 적합하게 이루어 지는가?(상온 2시간 방치)
  8) 생산중인 Model의 S/C이 표기되고 실제로 이행되고 있는가 ?
  9) S/C 검사성적서가 관리되고 있으며 주요항목을 측정하고 있는가 ?(점도,비회복률 등 입고 검사 실시 여부)
  10) S/C 교반기준은 구비되고 있으며 교반설비에 의해 사용/관리되고 있는가 ?
  11) 폐 S/C의 처리기준은 구비하고 있으며 처리현황은 관리하고 있는가? 폐납 대한 Loss비용 개선활동이 있는가?
   
3.인쇄 공정
  1) 인쇄공정에 대한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인쇄 작업 지도서)
  2) 작업지도서 Revision이 관리되고 발행되기전 승인권자의 승인을 득하는가 ?
  3) 작업지도서의 내용이 현실화되어 있으며, 현재 생산중인 Model과 일치 하는가? (Program, 운영 Spec 등…)
  4) 인쇄공정 Check Sheet는 있으며 관리 되어지고 있는가?
  5) Backup Pin 또는 Plate 사용은 적합 한가?(Pin 사용시 모델별 작업 지도서 있는가?)
  6) Support Pin위치나 흡착 Block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System이 있는가 ?
  7) 인쇄상태(납량 높이, 량, 틀어짐)에 대한 Spec. 관리를 하고 검사하는가 ? 관리영역 Over시 취하는 조치는 ?
  8) 인쇄기에 Auto Cleanning 기능이 있는가 ? 또한 사용하고 있는가 ? 조건은?
  9) 인쇄불량(인쇄틀어짐) 발생시 PCB 세척방법에 대한 기준은 설정되어 있으며 어떻게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10) 수세척을 실시되고 있는가 ?  또한 수세척 주기는 적절한가 ? (OSP PCB의 경우 1회만 수세척을 하는가?)
  11) 인쇄기에 PCB이물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 있는가? (Air Blow, 이물 방지 Tape, Brush등)
  12) PCB 이물 방지 시설에 대한 관리기준이 있으며, 기준에 준하여 시행되고 있는가? 
  13) 인쇄주걱은 깨끗하게 관리되는가 ?(사용 후 즉시 세척 하는가?)
  14) 스퀴지 사용 기준이 있는가 ? (사용횟수, 교체시기, 관리기준 등)
  15) 인쇄기는 전체적으로 청결한가 ? (내부 이물 혹은 먼지 상태)
  16) M/Mask 현황 및 이력이 관리되고 있는가 ? ( Mask 현황, 검사성적서, Spec,입고일,Model,Revision 등 )
  17) M/Mask 적치/보관상태는 적절한가 ?
  18) M/Mask 두께 및 개구부 Spec.은 적절한가 ? (LG Spec. 적용)
  19) M/Mask 사용의 추적 관리가 되는가? 
  20) M/Mask Cleaning 상태는 깨끗한가 ? (SUS 또는 개구부 벽면에 S/C 잔류 유무)
  21) 인쇄설비는 접지되어 있는가 ?
  22) 설비내 온도 관리 기준은 있으며 관리되고 있는가?(25℃± α℃)
  23) Solder 보충주기가 있으며 주기대로 관리하고 있는가?
   
4.장착 공정
  1)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2) 작업지도서나 Part List에 다음내용이 명기 되어 있는가 ?
    2-1) M/C명
    2-2) Revision / 작성일
    2-3) Model / Buyer
    2-4) PCB Assy P/N
    2-5) 자재 P/N
    2-6) Feeder 위치
    2-7) Feeder Type
  3) 현재 생산중인 내용과 작업지도서가 일치하는가 ?
  4) 현재 생산중인 Model外 他 Model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지는 않는가 ?
  5) M/C Program Master 관리 및 ECO, Revision 관리는 이루어 지는가?
  6) Support Pin 또는 Plate의 사용이 적절하며 Setting 후 확인 절차가 있는가?
  7) 설비에 불량 배출통(Dust Box)이 주기적으로 관리(청소,분석 등)되고 있는가 ?
  8) 표준 장착기의 Max Speed는 적절한가 ?(이론과 실제의 차이 확인) 
  9) 현재의 흡착률(Pick up Error)/장착률(인식 Error)을 관리하고 있는가?
  10) 현재의 흡착률/장착률 수준은 기준대비 적절한가 ? ( 99.95% 이상 )
  11) 흡/장착률 관리Spec Over시 조치기준이 있는가 ?
  12) XY Table은 주기적으로 (청소,분석)되고 있는가 ? 또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가 ?
  13) Nozzle의 청소는 최소 1주일 단위로 실시되고, 기록관리되고 있는가 ?
  14) 설비 Program 이력관리가 되고 있는가?(모델별 Prog, Parts Lib. ECO/변경사항 발생시 Disckette Ver관리)
  15) 자재교환시 자재교환 일지를 작성하는가 ? (일시, Z축 No, P/N, Spec 등 )
  16) Feeder 실물과 Program上 부품 비교 검사를 실시 하는가 ? ( 2회/1日, Check List 化 )
  17) 생산시 장착 상태를 확인하는 기준이 있는가 ? 또한 시행하고 있는가 ?(장착 검사기 또는 Sampling 검사 실시 여부)
  18) 작업일지에 주기적인 공정 Monitoring (Program名, 흡/장착률 Checking등…)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가?
  19) Model Change Process 보유하고 있으며 준수 되어 지는가?
  20) 설비는 접지되어 있는가(표준,이형설비 동일) ? 
  21) IC Lead 검출기능(Coplanarity : Lead 평탄도)이 있는가 ?  또한 사용되고 있는가 ?
  22) 방향/극성이 있는 부품에 대한 관리가 되고 있는가 ?
  23) 장착기의 장착정도는 정밀한가?( Fine Pitch 대응 )
  24) Error(Drop 자재)부품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취하고 있는가?(당일처리/반품 Loss대체/습기민감부품 Baking 여부)
  25) MSL 부품 개봉시 적절히 표시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26) MSL 부품 개봉후 Line內에 방치 되지는 않는가?(Chamber 內 보관 必)
   
6. Reflow 공정
  1)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2) Model별 설비 Setting이 작업지도서(기준)대로 올바르게 되어 있는가 ?
  3) 온도 Profile 기준이 있는가 ? ( 온도 Graph, Max/Min온도, 시간, Conveyor Speed 등 )
  4) 온도 Profile 기준에서 벗어났을 경우 조치기준이 있는가 ? 
  5) Reflow Profile 관리는 적절히 하고 있는가 ? (활용도, 작업자 Mind, 관리 상태 등…)
  6) 온도 Profile 측정용 PCB Assy는 준비되어 있는가 ?
  7) 온도 Profile용 PCB Assy의 측정Point가 적절한가 ? ( PCB표면, IC Lead, 부품상측 등 )
  8) Reflow이후 Unloader부에 PCB 냉각시설이 적절하게 있는가 ?   
  9) 온도 Profile 측정기준에 의거 주기적으로 측정되고 있는가 ?
  10) Reflow 설비는 접지되어 있는가 ?
  11) Reflow 설비는 N2 (Nitrogen질소방식)로 운영되고 있는가 ?
  12) Reflow Checker는 주기적으로 교정하고 있는가?
   
7.Router 공정
  1)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2) Model Jig 현황 이력관리를 하고 있는가?
  3) Drill의 교체 주기는 있는가?
  4) Drill의 교체 주기는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가?
  5) 장비를 주기적으로 청소,관리하고 있는가?
  6) Router 장비 작업시 작업자는 방진MASK를 착용하고 작업하고 있는가 ?
  7) Router Program이 관리되고 있는가 ?(PCB Ver별 관리)
   
8.Underfill 공정
  1)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3) 작업지도서에 따른 작업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4) Underfill Resin관리 시스템이 있는가 ? (냉장고에서 꺼낸시간 ,날짜,사용 유효시간,개봉시간 )
  5) Resin 저장소 온도관리 기준은 있는가 ? (내용 충실도 및 Revision, 결재권자 결재 등)
  6) 냉장고의 온도는 주기적으로 Check 되고 있는가 ? (온도 Check List/온도계 검교정이력 등)
  7) Resin 저장소 온도조건을 벗어났을시 취하는 조치기준은 있는가 ? (업체 관리 기준 대비 Spec Over시 조치사항)
  8) Resin의 선입선출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명확한 Evidence 제출)
  10) Resin 처리기준은 구비하고 있으며 처리현황은 관리하고 있는가?
  11) 온도 Profile 기준이 있는가 ? ( 온도 Graph, Max/Min온도, 시간 등 )
  12) 온도 Profile 기준에서 벗어났을 경우 조치기준이 있는가 ? 
  13) 온도 Profile 측정Point가 적절한가 ? ( Oven기 및 메가진 위치 등 )
  14) 온도 Profile 측정기준에 의거 주기적으로 측정되고 있는가 ?
  15) 온도 Checker는 주기적으로 교정하고 있는가?
  16) Dispensor Jig Heating 온도 관리 기준은 있는가?
  17) Heating 온도는 기준에 준해 관리하고 있는가?
  18) Dispensor Nozzle 점검 기준은 있는가?
  19) Nozzle을 관리 기준에 준해 관리하고 있는가?
   
9.S/W Down Load 공정
  1) IC Pick-up시 진공 Pickup Pin을 사용하는가? 
  2) Rom Copy IC Chamber 즉시 보관 되는가?
  3) 모델별 Program 관리(Revision 포함) 및 Master IC 관리는 이루어 지는가?
  4) 모델 Change 후 확인 작업은 이루어 지는가?(Check SUM 값 확인  등)
  5) Socket 점검 및 교체는 주기적으로 이루어 지는가?
  6) Copy IC 수량은 관리 되고 있는가(입고 수량, Copy IC 수량 및 모델명/Revision, Line 출고 수량 등)
   
10. 검사공정
  1) 검사용 작업지도서가 있는가 ?
  2) 검사 공정에 상이표 및 시방내용이 비치되어 있는가 ?
  3) Revision 및 ECO 관리는 이루어 지는가?
  4) 작업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양불 판정기준이 있는가 ?
  5) 불량품에는 식별할 수 있는 표시가 되어 있는가 ? ( 불량위치, 내용 등 )
  6) Vision 검사에서 미검출 항목이 관리 되어 지고 육안 검사시 검사를 실시 하는가?
  7) Vision검사 공정에 가성불량 판단기준이 있는가 ?  또한 조치능력이 있는가 ?
  8) 각 공정別 Pass Rate이 관리되고 있는가 ? (Vision Inspection)
  9) 낙하자재 및 수리분의 재 검사 결과에 대한 Monitoring (구분관리 및 이력 정리)이 되고 있는가 ?
  10) 후공정(LG)에 대한 품질이 적절히 F/Back되고 있는가 ? ( 일별/개인별/유형별 현황, 도면 활용 등 )
  11) Vision 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기준이 있는가?  또한 실시되고 있는가(GND접지등…..) ?
  12) Model별 작업지도서가 있는가?
  13) 전원/BT(RF Test) Program이 관리되고 있는가 ?
  14) 현재 생산 Model과 동일한 Program Ver을 사용하고 있는가 ?
  15) 미검출 부분이 구분되어 있고, 별도의 표시/기록이 이루어지는가 ?
  16) 초도품 및 변경품에 대한 초도 검증 기준이 설정되어 있는가?(육안/성능 확인사항이 일반검사시와 구분되어야함)
  17) 초도 검증 기준에 맞게 실행하고 있는가?
  18) 검사일보를 작성하는가 ?(육안/성능)
  19) 전원/BT(RF Test) 불량율을 관리하고 있는가 ?
  20)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 Line Stop 및 조치기준은 있는가 ?(Feed Back 여부)
  21) 생산 후 검사공정에 바로 투입되는가?
  22) 검사 작업대위에 양품/불량품이 구분되어 관리되고 있는가 ?
  23) 검사 대기/ 양품 / 불량적치 장소가 별도 구분되어 있는가 ? 
  24) 불량 Tag에는 주요 불량내용을 기록하여 표시하고 있는가 ? 
  25) PCB를 포개어 적치 또는 Handing 하지는 않는가?
  26) 계측기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기준이 있는가?  또한 실시되고 있는가 ?
  27) Jig 현황 및 이력이 관리되고 있는가 ? ( Jig 현황, 입고일,Model,Revision 등 )
  28) Test Fixture의 Pin은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하고 있는가 ? ( 일별 교환이력 등 )
  29) 후공정(LG)에 대한 품질이 적절히 F/Back되고 있는가 ? ( 일별/개인별/유형별 현황, 도면 활용 등 )
  30) 목시검사시 현미경등을 활용하여 검사하고 있는가?
  31) Cable Loss 측정은 하는가? (Cable Loss 일일 점검)
  32) Power Supply Check Sheet 관리는 되는가? (Batt. Cal. Model 限)
  33) 계측기 및 Jig 전원인가시 적절한 Power를 인가하고 있는가?(일일 Check 현황)
   
11. 수리 공정
  1) 수리에 대한 업무절차가 있는가?
  2) 수리사가 지정되어 있는가?  또한 수리사의 능력은 적절한가? ( 경력, 교육이력 등 )
  3) 수리공정에는 필요한 문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BOM, 상이표 등 )
  4) 수리공정에 재공은 적절한가? ( 수리대기, 불량폐품 등 )
  5) 수리공정에 있는 Assy는 식별표시가 되어 있는가?
  6) 수리공정에서 혼입, 오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대책이 수립되어 있는가?(수리 전,후 PCB구분 관리)
  7) 수리공정에서 ESD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손목링,제전복,제전신발 착용상태)
  8) PCB를 포개어 적치 또는 Handing 하지는 않는가?
  9) 인두기는 관리되고 있는가? ( 온도관리 )
  10) 수리일보를 운영하고 있는가?  또한 적절히 활용되고 있는가?
  11) 수리된 Assy에 대한 표시기준이 있는가?
  12) 수리공정의 5S상태는 적절한가?
  13) 수리분에 대한 품질은 Monitoring 되는가? (일일 수리분 투입 Monitoring 및 품질 F/Up)
    13-1) 수리 완료된 PCB Board는 Folder JIG를 사용하여 양품 유,무를 확인하고 있는가? 
    13-2) 고객공정에서 수리분 Issue 사항을 Trend 관리하고 있으며, 개선 활동은 하고 있는가? 
    13-3) 고객공정에서 수리분 Issue 사항에 대해 담당 수리사는 내용을 알고 있으며 교육 및 조치는 되고 있는가? 
  14) 수리장소는 접지되어 있는가 ?
  15) MSL 부품 및 ESD 민감부품에 대해 별도 관리를 하고 있는가?
   
12.Dome Sheet 수삽 공정
  1) 작업지도서가 비치되어 있는가? (現 생산 모델과 동일여부)
  2) Model Jig 현황 및 이력관리를 하고 있는가?
  3) Dome 부착 전,후 Cleaning은 적절히 이루어 지는가?(Air Blow 사용)
  4) 작업자는 작업용 장갑 및 Mos Ring을 착용하고 있는가?
  5) 인두기 온도 관리 Spec은 적절하며, 주기적으로 측정 관리 되어 지고 있는가?
   
13. 출하검사 공정
  1) 출하검사 기준이 있는가 ? ( Sampling기준, 검사항목 등 )
  2) 출하검사성적서에 검사항목이 명확히 기술되어 있는가?
  3) 출하 NG에 대한 처리기준은 있는가 ?
  4) 출하 NG에 대한 이력이 관리되고 있는가 ?
  5) 출하 검사하기 위한 장비가 구축되어 있는가?
  6) 검사 장비는 검교정이 되어있으며 주기적으로 관리하고(2회/1日,Calibration) 있는가?
  7) 제품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사대기,검사중,검사완료에 대한 식별이 용이하도록 구분되어 관리되고 있는가 ?
  8) 출하검사시 CTQ를 지정 관리하고 있는가?
  9) 시장/공정 품질문제 발생내용을 출하검사시 검사항목으로 반영,검사하고 있는가?
  10) Auto 불량 이력 관리는 하는가? (불량 조치 이력 관리)
   
14. 온/습도 및 정전기 관리
  1) 온/습도 관리                    
    1-1) 온/습도 관리기준이 있는가 ? (24±6℃, 40~60%)
    1-2) 온/습도는 규정에 의해 Monitoring 되고 있는가 ?  또한 점검주기는 ?
    1-3) 온/습도가 관리범위 Over시 취하는 조치는 ?
    1-4) 온/습도 유지를 위해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에어컨, 가습기 등 )
  2) 정전기 관리                    
    2-1) ESD관련 표준이 있는가 ? 또한 표준에 준하여 운영되고 있는가 ?
    2-2) ESD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2-3) ESD에 대한 교육 계획이 있는가 ?  또한 계획대로 시행되고 있는가 ?
    2-4) Mos Ring의 상태가 주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  또한 상태는 양호한가 ?(작동 상태)
    2-5) 정전기 관리를 위한 Checker가 비치되어 있는가 ? (표면저항기, 정전기 Checker, 온/습도 Checker)
    2-6) 정전기 Checker의 관리상태는 적절한가 ? (검교정 상태 확인)
    2-7) 공정 작업자의 손목링 착용상태는 적절한가 ?(착용상태)
    2-8) 공정 작업자의 착용 장갑은 제전용인가?
    2-9) 공정 작업자의 착용 실내화는 제전용인가?  
    2-10)
작업대(적치대)의 도전성 Mat(상층) 표면저항은 적절한가 ? 
    2-11) 작업대(적치대)의 접지상태는 적절한가 ?
    2-12) 작업의자에 대전 방지 대책은 되어 있는가?
    2-13) 작업장 바닥의 대전 방지 시설은 되어 있는가? 또한, 접지상태는 적절한가 ?
    2-14) 메가진 적치장소는 대전 방지 시설이 되어 있는가?
    2-15) 아크릴물의 대전 방지는 하고있는가?  (±300V 이하)
    2-16) 검사장비는 GND 접지되어 있는가?
    2-17) 생산라인과 작업대 주변에 정전기 발생(관리Spec Over) 과다 물질은 없는가? (비 제전용 쓰레기 봉투)
    2-18) PCB기판 취급시 다단으로 포개지는 않는가?
    2-19) 인두기의 접지상태는 적절한가 ?
    2-20) 인두기의 누설전압 관리는 하고 있는가 ?  ( 측정값 1.0mV 이하 )
    2-21) 생산라인과 작업대 주변에 정전기 발생(관리Spec Over) 과다 물질은 없는가?
   
15. 기타
  1) 생산관리  
    1-1) 생산계획/실적이 관리되고 있는가 ?
    1-2) 설비 가동률이 관리되고 있는가 ?
    1-3) 확인표 운영기준이 있는가 ? 
    1-4) 확인표 운영기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가 ?
    1-5) Assy별 Keep Sample이 보관/운영되고 있는가 ?
    1-6) 생산 계획 Revision 관리는 되고 있는가?
    1-7) 작업자별(OP,검사,조장 등) 인수인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 인수인계서 등 )
    1-8) Model 변경 기준이 있는가 ? 또한 그 기준은 적절한가 ?
    1-9) Model 변경 기준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가 ?
  2) 품질관리                    
    2-1) 품질목표/실적이 공유되고 있는가 ? ( 게시판 등 )
    2-2) 품질회의가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일일, 주간, 월간 품질 회의)
    2-3) 품질회의는 경영자가 주관하고 있는가?
    2-4) 품질관리 조직이 타부서에 구속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2-5) 내부 품질감사 절차서에 따른 심사를 실시하고 있는가?
    2-6) 감사시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활동이 전개되고 있는가?
    2-7) 자체공정 품질목표 대비 실적은 양호한가 ?
    2-8) 고객공정 품질목표 대비 실적은 양호한가 ?
    2-9) 고객 불만에 대한 원인 규명 및 대책 수립이 되어있는가?
    2-10) Claim 접수 및 대책이 경영자에 보고되고있는가?
    2-11) 품질향상을 위한 Task활동이 있는가 ? ( 최근 3개월內 )
    2-12) 품질향상을 위한 설비( 현미경, 확대경 등 )는 적절한가 ? 
    2-13) 품질분석 설비에 대한 활용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
    2-14) 자체공정 System 유지 및 Level Up을 위한 Monitoring (일일 및 주기적 SELF Audit)이 실시 되는가 ?
    2-15) 초품검사 기준이 있는가 ?
    2-16) 초품검사 기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가 ?
    2-17) 사고(오실장,혼입 등)방지를 위한 System이 갖추어져 있는가 ? 또한 완벽한 기능으로 시행되고 있는가 ?
    2-18) 연간 품질 혁신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 있는가 ?
    2-19) 품질혁신계획은 월별 Monitoring 되고 있는가 ? (실행 되고 있는가 ?)
    2-20) 품질사고 이력에 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3) 설비관리                    
    3-1) 설비관리 및 Spare Parts 보관을 위한 설비관리 Room이 별도 마련되어 있는가 ?
    3-2) 설비관리 조직이 구성되어 있는가 ?
    3-3) 설비관리 인원구성은 적절한가 ? ( 인원수, 경력 등 )
    3-4) 설비 예방정비 기준 및 연간 정비 계획은 세워져 있는가 ?
    3-5) 설비 예방정비 기준 및 계획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가 ?
    3-6) 설비관리 인원에 대한 교육계획이 있는가 ?
    3-7) 설비관리 인원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3-8) 설비 Agent의 지원은 양호한가 ? ( 지원 이력 확인 )
    3-9) Spare parts 관리기준이 있는가 ?  또한 기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가 (청결, 구분관리) ?
    3-10) Cassette 교정Jig가 있는가 ?
    3-11) Cassette 수리 관리기준이 있으며, 기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가 ?
  4) 교육관리                    
    4-1) 교육에 대한 기준/계획이 있는가 ?
    4-2) 계획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가 ?
    4-3) 신입사원 교육기준이 있는가 ?
    4-4) 신입사원 교육기준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가 ?
  5)  기타                    
    5-1) OP의 평균 근무년수는 1년 이상인가 ?
    5-2) 검사 인원의 평균 근무년수는 1년 이상인가 ?
    5-3) 회사 표준이 있는가 ?
    5-4) ISO는 인증되었는가 ?
    5-5) 매거진에 대한 관리기준이 있는가 ?
    5-6) 매거진의 청소상태는 양호한가 ?
    5-7) 불량 매거진은 구분관리 되어있는가 ?(휨,파손 등)
    5-8) 5S 관리기준 또는 점검기준이 있는가 ?
    5-9) 5S는 기준에 의해 점검되고 있는가 ?
    5-10) 현장 출입시 신을 신지않은 상태(unshod)로 운영되고 있는가? (Overshoes 착용 및 정전PAD운영은 Ok)
    5-11) Line 및 자재실의 주기적은 청소 및 정리정돈은 이루어 지는가?
    5-12) Jig, Stencil 및 기타 부자재는 정위치에 보관되어 지는가?
    5-13) 4M 변경사항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는가 ?  또한 적절한가 ?
    5-14) 4M 변경시 LG에 통보하고 이력을 관리하고 있는가?
    5-15) 월단위로 공장 전반적인 Review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ex. PMP Report등 )
    5-16) 작업자는 규정된 복장을 착용하고 있는가?(작업복 및 용의 상태)